Home 운영관리 질문과답변

질문과답변

게시글 검색
영적독서, 상가방문, 주회 성모상 등의 질문에 관한 답변
세나뚜스 조회수:2444 210.178.134.113
2016-02-29 13:09:39
<영적독서, 상가방문, 주회 성모상 등의 질문에 관한 답변>

세나뚜스 사무실이나 간부들에게 개인적으로 질문이 많이 들어오는 사항들에 대해 답변 형식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대구 세나뚜스에서는 왜 영적 독서를 부단장이 낭독하도록 하는가?

교본 166쪽에 명시된 것처럼 영적 독서는 영적 지도자가 낭독해야 하며, 불참시에는 단장이 대신하게 되어 있습니다.
영적 독서의 길이는 5분 정도로 제한하며, 그 내용은 영혼의 양식이 되는 가톨릭적인 서적이면 모두 가능하지만 대구 세나뚜스는 월례회 지시를 통하여 가급적이면 다가오는 주 주일 복음으로 영적 독서를 하도록 권고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영적 독서를 영적 지도자가 낭독하는 본당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 단장이 영적 독서를 낭독하게 됩니다. 이것이 원칙이지만 주회 운영에 있어서 단장의 업무가 과중하다고 판단되면, 부단장에게 영적 독서 낭독을 위임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서 대구 레지아 시절 부단장도 영적 독서를 할 수 있게 공지하면서 20여 년을 관습적으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서울이나 광주 세나뚜스에서는 단장 이외의 간부가 영적 독서를 낭독하는 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 주회 때 영적 독서까지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으면, 부단장에게 위임하지 않고 단장이 영적 독서를 낭독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2. 상가방문 활동에 대해서

1) 교우 상가방문과 외인 상가방문의 구분 폐지

2014년 1월부터 기존의 교우 상가방문과 외인 상가방문을 구별하여 보고하던 방식에서 교구상가와 외인상가를 구분하지 않고 통합하여 상가방문 활동으로 보고하도록 하였습니다.

2) 상가방문에 대한 활동보고 방법

① 연도의 집계시 예를 들면 10사람이 대상 1인에게 연도를 하였을 때, 각각 개인이 보고를 하기 때문에 10회로 집계합니다.
② 상가방문을 하였을 때 상가방문 횟수도 보고하시고, 상가방문을 하지 않고 연도만 하였을 때는 연도 횟수를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③ 상가도 방문하였고, 연도를 하였으면 상가방문 1회, 연도 1회로 활동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④ 상가도 방문하고, 연도를 하고, 일손돕기 했으면 : 상가방문1회, 연도1회, 일손돕기1회로 활동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⑤ 상가도 방문하고, 연도를 하고, 미사참례를 했으면 : 상가방문1회, 연도1회, 미사참례1회로 활동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⑥ 상가도 방문하고, 연도를 하고, 미사참례를 하고, 장지수행을 했으면 : 상가방문1회, 연도1회, 미사참례1회, 장지수행 1회로 활동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3. 주회 시 모시는 성모상
레지오 마리애에서 모시는 성모상은 교본 162쪽에 적시된 것 처럼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상'으로, 성모상의 높이는 약 60cm라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 성모상의 모습은 교본 176쪽과 177쪽 사이의 화보로 잘 나타나듯이 푸른 옷을 입으신 성모님이십니다. 그러므로 교본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60cm 높이의 푸른 옷을 입으신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상'을 모시고 주회를 해야 합니다.
주회 이외에 야외행사나 아치에스 등의 행사에 사용되는 성모상의 경우는 60cm를 초과하는 대형의 성모상이라도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상’이면 가능합니다.

이상 세 가지 자주 질문되는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